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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눈에 보는 광주전남

작성일 : 20-06-11 11:2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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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한눈에 보는 광주전남] 제39호 청정 블루농수산 친환경농업 1번지 전남
글쓴이 : 관리자 조회 : 371
첨부파일 [한눈에 보는 광주전남] 제39호 청정 블루농수산 친환경농업 1번지 전남.pdf (5.2M) [12] DATE : 2020-06-11 16:19:32


1. 전남 친환경농업의 위상
1-1. 인증면적
  - 전국의 유기농산물 인증면적(29,711ha) 중 전남은 15,722ha로 52.9%를 차지, 무농약농산물 인증면적의 경우 전남은 30,738ha로 전국의 무농약농산물 인증면적(52,006ha) 중 59.1%를 차지하여 지자체 중 유기 및 무농약 농산물 인증면적 1위를 기록

1-2. 실천농가 수
  - 전국 유기농 실천농가 수(18,199호)의 47.7%는 전남의 농가(8,686호)이며, 무농약 실천농가 수의 경우 전국 39,856호 중 46.8%는 전남의 농가(18,668호)가 차지하여 지자체 중 유기 및 무농약 실천농가 수 1위를 기록

1-3. 인증건수
  - 유기농 인증건수의 경우 전국의 6,579건 중 전남은 2,263건을 보유하여 34.4%를 차지하였고 무농약 인증건수의 경우에는 전국 기준 20,049건 중 전남이 6,654건을 보유하여 33.2%를 차지, 지제체 중 유기 및 무농약 인증건수 1위를 기록

주 : 2019년 기준
출처 :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, 친환경인증통계


2. 전남 친환경농업 확산추이(인증면적 기준)
  - 전국의 친환경농업 인증면적의 경우 2016년 79,479ha에서 2019년 81,718ha로 연평균 0.9% 증가한 반면에 전남의 경우 2016년 39,940ha에서 2019년 46,460ha로 연평균 5.2% 증가
  - 2016년 전국 친환경농업 인증면적 중 전남이 50.3%를 차지하였으며 2017년 52.9%, 2018년 55.1%, 2019년 56.9%로 꾸준히 증가

출처 :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, 친환경인증통계


3. 전남 친환경농산물 상위인증품목(인증건수 기준)
  - 전남의 친환경 농산물 인증품목을 살펴보면 인증건수를 기준으로 벼(쌀)가 4,011건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(전남의 전체 인증건수 중 44.3%), 그리고 밤이 470건(5.2%)으로 두 번째로 많은 인증건수를 기록하였고, 블루베리가 세 번째로 많은 341건(3.8%)을 기록하고 그 뒤로 찰벼, 고사리, 녹차잎 등이 높은 인증건수를 보임

주 : 2020년 5월 20일 기준
출처 :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, 친환경인증관리정보시스템 인증정보 DATA 분석결과


4. 전남 시군별 친환경농산물 상위 인증 품목 분포
  - 전남의 친환경농산품 인증건수는 9,062건이며 인증면적은 45,351ha, 가장 많은 인증건수 및 면적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은 해남군으로 나타남
  - 시군별 친환경농산물 인증 품목을 살펴보면 대부분 벼와 관련된 인증을 가장 많이 보유하였으며 신안군의 경우 보유하고 있는 전체 친환경농산품 인증 중 벼 관련 인증 비중이 78.1%로 시군 중 가장 높음
  - 광양시와 구례군은 전체 친환경농산품 인증 대비 밤 관련 인증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목포시는 전체 친환경농산품 인증 대비 무화과와 찹쌀보리 관련 인증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

주 : 2020년 5월 20일 기준
출처 :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, 친환경인증관리정보시스템 인증정보 DATA 분석결과


5. 도시민의 농축산물 구입 시 중요한 고려 요인
  - 과일의 경우 2018년과 2019년 모두 구입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으로 품질(맛)을 가장 많이 선택
  - 곡물의 경우 2018년도에는 품질(맛)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구입요인으로 가장 많이 선택하였으나 2019년도에는 안전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구입요인으로 선택하는 비중이 더 높아졌고, 브랜드 그리고 영양 등을 고려한다는 응답 비중이 다른 농축산물과 비교하여 더 높게 나타남
  - 채소의 경우도 2018년도에는 품질(맛)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구입요인으로 가장 많이  선택하였으나 2019년도에는 안전성을 중요한 구입요인으로 선택하는 비중이 더 높아짐
  - 육류의 경우 2018년과 2019년 모두 품질(맛)을 중요한 구입요인으로 고려하는 비중이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가격과 브랜드를 고려하는 응답의 비중도 다른 농축산물과 비교하여 높게 나타남

출처 : 한국농촌경제연구원, 농업・농촌에 대한 2019년 국민의식 조사 결과(2019. 12)


발행처 : 광주전남연구원 지역정보조사센터
감수 : 서정원 연구위원